SKIN
중안부 길이 축소
중안부 길이 축소
& 앞 볼 리프팅에 대한 모든 것

요즘 MZ세대들을 달구었던 ‘중안부’ 이야기. 중안부가 이토록 뜨거운 감자가 된 이유는 무엇일까.
중안부 길이 축소 & 앞 볼 리프팅이 요즘 핫한 이유?
트렌드를 파악하려면 고개를 들어 X(구 트위터)를 바라보라는 이야기가 있다. MZ세대를 관통하는 트렌드의 시작은 모두 X를 통해 탄생했다는 이야기다. 그렇다면 지난 2024년 X에서 가장 핫했던 뷰티 관련 이야기는 무엇이었을까? 바로 ‘중안부’가 그 주인공.
중안부는 얼굴을 세 부분으로 나누었을 때 눈썹부터 코 끝까지 영역을 의미한다. 얼굴 한 부분에 불과한 중안부는 왜 급속도로 화제가 되었을까? 중안부는 얼굴의 중심이다. 긴 중안부를 판단하는 근거는 눈과 코의 삼각존이 너비 대비 길이가 길어 보이는 것.
상안부, 중안부, 하안부의 비율이 1:1:1 일 때 미인이라 판단하게 되는데, 상안부와 하안부가 차지하는 비율보다 중안부의 비율이 더 클 때 우리는 중안부가 길다고 느끼게 된다.
긴 중안부는 시대가 요구하는 미인의 기준을 벗어난다는 의견이 SNS를 통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중안부 길이에 집착하거나 외모 강박으로 고통받는 사람들도 점차 늘어났다. 중안부가 긴 얼굴을 커버하는 메이크업과 시선을 분산시켜 중안부를 커버하는 헤어 스타일 추천 글 또한 심심찮게 소셜미디어 상위권에 랭크되고 있다.

중안면부 근육의 역할
앞 볼 리프팅을 위한 핵심 key
중안면부는 얼굴이 주는 나이와 인상을 결정할 때도 가장 중요한 부위로 꼽힌다. 노안과 동안을 판단하는 기준에서도 중안부의 역할이 돋보인다. 얼굴 비율에 비해 중안부가 길면 우아하거나 성숙해 보이는 인상을 주고, 중안부가 짧으면 나이보다 어려 보이거나 트렌디한 인상을 준다는 것이 주론.
중안면부는 눈 밑과 인중 사이 부위를 뜻하며, 이에 중안면부의 처짐은 즉 중안부가 길어진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중안면부 근육은 광대 근육을 포함한 얼굴 근육을 포괄하고 있으며, 피부 아래에 위치해 얼굴의 움직임에 관여하고 피부 탄력이 유지될 수 있게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탄력을 되살리는 중안부 강화 페이스 요가
나이보다 들어 보이는 얼굴이 고민이었다면, 중안면부 강화운동을 통해 젊어 보이는 인상으로 거듭날 수 있다. 이 운동의 다른 이름은 동안 운동인 이유다. 첫째로 할 일은 얼굴의 긴장되고 유착된 근육을 풀어주는 페이스 요가 또는 스트레칭.
볼에 빵빵하기 바람을 넣고 바람을 왼쪽 볼과 오른쪽 볼교차하며 이동한다. 좌우를 풀었다면 상하차례. 윗 잇몸과 아랫 잇몸에 차례대로 바람을 불어넣는다. 다음은 중안면부의 중심인 인중을 늘려주는 것. 입술 모양을 ‘오’로 만들어 인중과 코를 최대한 늘리고 ‘아’를 발음하며 입을 최대한 크게 벌린다.
‘오’와 ‘아’를 반복적으로 발음하며 입술의 긴장을 최대한 풀어주고 근육의 수축을 막는 것. 동안 스트레칭이 있다면 중안부의 중심인 인중을 수축하는 운동도 있다. 입술 주변 근육을 충분히 풀었다면 윗입술 근육을 인중 쪽으로 끌어당겨 윗입술 근육 운동을 해 인중 근육이 수축될 수 있게 돕는다.
모든 운동은 꾸준히 해야 그 효과를 발휘하는 법. 스트레칭을 비롯하여 광대 근육이 활발히 운동할 수 있게 충분히 풀어주는 것 또한 얼굴 탄력이 상승될 수 있도록 돕는다.

길어 보이는 얼굴, 짧아 보이게 만드는 중안부 길이 축소 & 앞 볼 리프팅 테라피
긴 중안부 길이를 짧게 축소하기 위한 방법은 외과적 수술인 미드 페이스 리프팅 테라피와 중안부의 밀도를 높이는 플럼핑 스킨케어와 수기, 디바이스를 활용하는 에스테틱 & 스파의 뷰티 테라피가 있다.
성형 수술의 경우 큰 비용과 더불어 통증 회복을 위해 긴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부담감도 존재하기에, 리프팅 홈케어와 더불어 에스테틱 & 스파에서의 전문적 뷰티 테라피를 병행하는 방법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

볼륨이 없는 긴 중안부는 얼굴을 더욱 평면적, 직선적으로 보이게 하는 착시효과를 일으키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앞 볼 리프팅 테라피를 비롯한 볼류마이징 스킨케어이다. 볼류마이징 스킨케어 시 피부 깊숙한 진피층까지 수분과 영양을 채워 넣어 진피층의 밀도를 높이는 것을 뜻한다.
피부의 뼈대라 불리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여 밤낮없이 관리해주는 것이 포인트다. 피부 속 진피층 대표적 구성 성분인 콜라겐과 엘라스틴과 피부에 강력한 수분 플럼핑 효과를 부여하고 피부 속으로 빠르게 침투하는 마이크로 히알루론산, 아세틸헥사펩타이드-8, EGF 등이 함유된 플럼핑 제품을 골라 피부의 자연적 힘을 기르고 피부 탄력을 집중 케어 해 평면적인 얼굴에 볼륨감을 부여할 것.
스킨케어로 피부의 밀도를 높여 볼륨감을 주는 방법 외에도 지방량이 많은 앞 볼은 중력의 힘을 받아 빠르게 처질 수 있기에 중안부 주변 근육을 타깃한 리프팅 테크닉을 더한 뷰티 테라피가 도움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옆광대를 비롯한 관자놀이, 이마 라인에서 턱 선까지 손가락을 이용해 부드럽게 끌어올려주고 적절한 압으로 원을 그리며 풀어주면 앞 볼 리프팅 & 볼류마이징 효과가 배가 될 것. 더불어 사백혈 자리라 불리는 눈과 코 사이를 지긋이 눌러주면 안면 혈관의 원활한 순환을 도와 탄력, 중안부 리프팅에 시너지 효과를 준다.
이 밖에도 중안부 근육을 단련해 얼굴의 입체감을 극적으로 부여하는 EMS 마스크, 제품의 유효성분이 피부 속 깊숙이 침투할 수 있게 도와 진피층의 콜라겐을 활성화하며 탄력있고 단단한 피부를 만드는 초음파, 프락셔널 레이저를 비롯해 고강도 집속 초음파, 고주파(RF) 등 뷰티 디바이스를 활용한 테라피 또한 놓치지 말 것.


글
by 백가희
사진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