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스킨케어의 주요 프로그램인 필링 관리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살펴보자.








플렉시블 나노리포좀(Flexible Nanoliposome)을 이용한 필링제
나노리포좀은 세포막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 형태로 약물, 영양소, 유전 물질 등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한다. 그 중 플렉시블(Flexible) 나노리포좀은 자신의 형태를 바꾸고 주변 환경에 적응을 잘하도록 만든 물질로, 화장품에 사용 시 흡수하고자 하는 유효 성분을 잘 감싸고 안정성을 높인 후 원하는 피부층까지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활용한 필링 제품은 화장품 혹은 일반 리포좀 화장품보다 피부 흡수율이 10배 이상 되기 때문에 과도한 각질 탈락 등의 부작용 없이 피부를 건조하지 않게 하면서 피부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원하는 효과에 따라 리포좀의 크기와 pH를 각각 다르게 만든 제품을 사용하면 좀 더 표피 위주의 효과 또는 진피까지 도달하는 효과 등 타깃 효과를 다르게 적용할 수 있다.




화학적 필링의 효과
화학적 필링은 단독 프로그램으로도 사용 가능하고 다른 관리와 함께할 때 시너지 효과로, 피부관리 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관리 방법이다. 필링의 효과는 각질을 탈락시켜 새로운 세포 재생을 자극하여 더 부드럽고 밝은 피부로 재생, 잔주름 완화, 여드름 개선 및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 및 모공 재생 등이 있다.

화학적 필링의 한 성분인 TCA(Trichloroacetic Acid)를 예로 들면 표피 또는 진피 내에 저장되어 있는 멜라닌을 제거할 수 있는 훌륭한 성분이다. AHA(Alpha Hydroxy Acid)는 기본적인 효과 외에도 잔주름과 여드름 개선에 좀 더 특화되어 도움을 준다.

이들 성분은 전통적으로 효과가 검증되었지만 단독으로 사용하기는 어렵고 리포좀 형태의 필링제 등을 사용하면 좀 더 안전하게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필링의 효과를 좌우하는 관리 주기
한 번에 강하게 각질을 벗겨내는 필링 관리를 받는 것보다 중간 정도 레벨의 관리를 여러 번 받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그 이유는 중간 레벨의 필링을 주기적으로 꾸준히 받으면 그 효과의 깊이가 피부 깊숙이 도달하여 콜라겐 재생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약한 필링을 반복하면 점점 피부에 미치는 효과가 깊어져 콜라겐, 엘라스틴 재생에 도움을 주고 이는 강도가 센 필링을 한번 받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특히, 블랙헤드 및 늘어진 모공의 개선을 원하는 피부라면 피부 상태에 따라 1~2주 간격으로 필링 관리를 받는 것을 추천하고 어느 정도 개선이 보이면 3~4주 정도로 조절 후 다른 재생 관리와 병행하는 것이 좋다.








필링 관리 시 주의할 점
쉽게 각질이 생기는 피부 혹은 얇은 피부는 관리 당일과 전 후 1일은 레티노이드 등을 비롯해 모공 케어 세럼과 같이 각질제거 효과가 있는 홈케어용 제품을 바르지 않는 것이 좋다. 지난 칼럼에 소개했듯이 피부 관리와 병행 시 레티노이드의 효과는 매우 뛰어나지만 피부 타입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링 관리 전 필링제의 침투 깊이를 깊게 만들어 트러블을 유도하는 과도한 클렌징도 피하는 것이 좋다. 건강하고 진피층이 두꺼운 피부라면 모공 케어 혹은 미백 기능성 홈케어용 제품 등을 바른 날은 피하고 주 2~3회 정도 사용하면 좋다.












 
Expert 고서연
사진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