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개기름 아웃! 여름만 되면 두려워지는 지성피부의 최대 고민인 피지 & 트러블을 잡기 위한 방법.







지성피부 최대 고민 골치 아픈 피지와 트러블
올여름은 또 얼마나 더울까? 매년 소개되는 역대급 무더위라는 진부한 멘트, 경신되는 여름철 더위 속에 여전히 골치를 앓는 지성피부들. 올해도 폭발하는 얼굴 유분으로 인해 반짝이는 윤광, 물광이 아닌 기름 그 자체로 번들거리는 개기름광이 얼굴을 뒤덮었다.

이맘때 심해지는 개기름, 과도한 피지와 오톨토돌하게 올라오는 트러블까지 지성피부의 최약점이자 큰 숙제를 다시 시작할 때. 여름에도 맑고 산뜻한 피부를 갖기 위해 확실한 관리가 필요하다.











번들거림, 속당김 잡는 여름철 지성피부 케어법


CHECK
피지막의 pH 균형을 깨트리지 않는
저자극 약산성 클렌징


여름철 피부를 케어하는 데 가장 중요한 점은 피부의 수분과 유분을 균형 있게 유지하는 것이다. 날이 덥고 유분이 빨리 올라온다고 해서 피부를 너무 자극적으로 뽀득뽀득하게 씻어낼 경우 피부가 오히려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피지 분비가 더 활발히 일어나게 만드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피부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으로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는 저자극의 클렌징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특히 pH 균형을 깨트리지 않는 약산성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를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클렌징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클렌징 시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쉽게 건조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피지 분비가 촉진되어 여름철에 피부 트러블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이에 건강한 피부 상태 유지를 위해 미온수로 세안하는 것을 권장한다.

세안 시 클렌저 거품기나 거품 용기를 사용하여 충분한 거품을 만들고, 피부 타입에 따라 부드러운 모의 클렌징 브러시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문지르면 피부 모공 속의 노폐물까지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다.

이렇게 세밀하게 클렌징을 하면 과다한 유분 생성이 방지되어 오랜 시간 산뜻한 피부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T존(이마, 코, 턱) 부위는 피지 분비가 많아 꼼꼼하게 공들여 클렌징하는 것이 좋다.




CHECK
피부 온도 DOWN
과잉 피지, 수분손실 방어


뜨거운 햇볕에 노출되면 피부가 민감해지고 피부 온도가 높아진다. 피부 온도가 높아지면 붉음증, 염증 반응이 활성화되면서 피부 내부에서의 손상이 심화되고 노화가 더 빨라진다. 더구나 이미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피부에 높아진 피부 온도로 인해 더 많은 피지가 분비되면 트러블이 발생하기 쉬운 상태가 된다.

또한 피부 속 수분이 더 쉽게 증발하는데, 이로 인해 속당김이 함께 나타날 수 있으므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분이 가득한 가볍고 촉촉한 젤 제형의 수분크림을 사용하고 페이스 미스트를 수시로 활용하여 피부 수분을 충분히 유지하면서 온도를 낮출 수 있다.

피부 온도를 낮추고 진정시키는 성분으로는 알로에베라, 해수, 위치하젤추출물, 카모마일 등이 있다. 더불어 피부의 정체된 흐름을 활성화하여 피부 열을 배출하는 메커니즘의 멘틸락테이트, 민트추출물 등의 성분이 함유된 쿨링 진정 젤, 마스크, 토너 팩 등을 활용하거나, 쿨링 디바이스를 냉장고에 보관하여 피부에 함께 적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다만 피부의 순환을 활성화하여 온도를 낮추는 기전의 쿨링 성분 활용 시 민감한 피부는 성분에 따라 따끔거림이나 자극이 있을 수 있으니 본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사용 주기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이밖에도 평소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약 4시간 간격으로 잊지 말고 발라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 열이 상승하는 것을 예방할 것.







CHECK
과도한 피지 제거 NO!
미네랄 마스크로 피지 컨트롤


더운 날씨 땀과 피지로 뒤섞인 피부는 각종 트러블이 일어나기 쉬운 환경이다. 하지만 유분이 다량 발생한다고 해서 수시로 기름종이를 사용하여 닦아내거나 파우더로 뒤덮는 것은 금물. 피부 기름막이 손상되고, 더 많은 유분이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있다.

평소 이러한 습관들에 유의하고 홈케어를 통해 피지를 효과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둘 것. 피부에 쌓인 피지, 노폐물 등을 제거하고 풍부한 미네랄을 통해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클레이 타입 마스크는 피부 표면의 노폐물과 과도한 피지를 쏙쏙 흡착하여 제거한다.

얼굴 전체에 활용 가능하나 특히 피지가 많이 발생하는 T존 부위에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 예를 들어 화산토, 벤토나이트, 카올린 등의 클레이 성분을 활용할 것. 또한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부를 매끈하게 정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머드 마스크를 활용하여 관리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흑토, 황토 등 다양한 종류의 흙과 허브, 꽃 등을 배합하여 만들어진 머드 마스크는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며, 보습 효과까지 느낄 수 있고 주기적으로 사용하면 피부 톤을 맑고 활력 있게 산뜻한 피부를 만들 수 있다.












 
by 김희정
사진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