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오픈런 불사 품절 대란템?
요즘 핫한 ‘니들 스킨케어’의 모든 것



에디터 차유미
이미지 Shutterstock








일명 ‘니들샷’으로 불리며 최근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스피큘 화장품. 초심자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스피큘 화장품의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그 궁금증을 파헤쳐 보았다.







Q1 요즘 핫한 니들샷, 대체 정체가 뭘까?

A
결론부터 말하자면, 스피큘 화장품이다. 스피큘(Spicule)은 유럽, 러시아 지역의 담수(강이나 호수) 또는 얕은 바다 속에 서식하는 해면 동물에서 발견되는 일명 ‘미세침’ 성분을 의미한다.

이를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해면 동물 조직이나 세포 내에서 몸을 지탱하게 하는 탄산칼슘, 실리카, 콜라겐 등
미세 골격에 의해 바늘처럼 가늘고 끝이 뾰족한 침상 구조를 확인할 수 있는데, 어떤 생물체에서 추출하는지에 따라 그 모양과 길이가 달라지게 된다.

또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스피큘의 표면에 수많은 미세 다공이 존재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렇게 추출한 스피큘은 피부에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각종 유기물과 불순물을 정제하고, 다공성 구조 내로 피부 속 생리 활성 작용을 돕는 유효 성분의 함침 과정을 거쳐 비로소 스킨케어 성분으로 활용된다.







Q2 니들 품은 스피큘 화장품, 어디서부터 시작된 걸까?

A 스피큘은 이전에 없던 성분이 아니다. 오래 전부터 유럽 해안 지역에 거주하는 이들은 피부 문제 개선을 위해 깨끗한 바다에 서식하는 해면 동물을 햇빛에 말려 건조한 후 가루로 만들어 사용해온 바 있다.

이후 스피큘은 현대 원료 정제 및 가공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1960년대 독일에서 스킨케어 성분으로써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국내에서는 약 20여 년 전부터 현재까지 약초필, 해초필, 알라딘필링, 바이오필링 등의 이름으로 소개되며 피부과 및 에스테틱에서 전문 피부 관리를 위해 사용되고 있다.

스피큘의 원조인 독일 닥터슈라멕 그린필과 스피큘의 고유명사 격인 벨기에 알라딘 필링이 대표적인 예다. 여담이지만, 레이저나 필링 시술 후에 흔히 사용하는 비비(Blemish Balm)크림이 탄생하게 된 계기도 스피큘과 연관이 있다는 사실. 스피큘 필링 후 일시적으로 붉어진 피부 톤을 보정하고 피부를 진정 및 보호, 재생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스피큘은 다방면에서의 연구 개발 및 수많은 임상을 통해 오랫동안 인정받아온 스킨케어 활성 성분으로, 최근에는 집에서도 여러 피부 고민을 해결하고 스킨케어 효과를 극대화하길 원하는 이들의 수요와 맞물리면서 홈케어 제품에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추세다.







Q3 스피큘의 피부 개선 원리는 무엇일까? Acid 필링이나 MTS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스피큘 성분의 길이와 직경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물리적인 압을 가해 스피큘을 피부에 꾹꾹 눌러 적용하면 바늘 모양을 띠고 있는 미세침이 모공 속을 쉽게 통과해 표피 유극층을 지나 진피 유두 부근까지 도달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스피큘의 미세 다공을 통해 피부 내부에서의 산소 순환이 활발해지고, 스피큘 내부에 함침된 활성 성분이 함께 작용해 피부가 필요로 하는 수분, 영양, 재생을 위한 유효 성분의 흡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된다.

동시에 스피큘이 피부 속에 머무르며 세포를 활성화,
기저층에서부터 새로운 세포로의 분열이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바깥쪽의 건강하지 못한 세포들이 탈락하고, 콜라겐,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등 진피 매트릭스를 구성하는 핵심 물질의 생합성을 촉진해 근본적인 피부 재생을 가능하게 한다. 보통 약 72시간 정도 후, 피부 속에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한 스피큘은 밖으로 자연 배출된다.

피부 표면의 각질을 벗겨내 인위적으로 각질을 제거하는 Acid 필링과 달리, 스피큘은
피부 속에서 재생 작용을 먼저 일으킨 후 각질세포의 탈락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화학 반응으로 인한 피부 자극이나 부작용에 대한 걱정 없이 비교적 짧은 시간 내 안정적으로 피부 시스템을 정상화한다.

한편 롤러 및 스탬프 타입의 MTS와 비교하면, 스피큘은
보다 작은 크기의 미세침을 훨씬 더 많이 피부에 침투시킬 수 있다. 또한 MTS로 형성된 흡수 채널이 20분 내외로 닫히는 것과 달리, 스피큘은 2~3일간 피부에 침투된 상태로 유지되어 유효 성분의 생체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Q4 스피큘, 어떤 피부가 사용해야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을까?

A 미세침을 심은 후 이들이 피부에 남아있는 과정에서 따끔거리는 자극이 뒤따르긴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결과적으로 피부는 더욱 건강하게 변화한다.

스피큘이 피부에 침투되면 모공 내 산소 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염증성 여드름을 개선할 수 있고, 진피 섬유의 활성화를 통해 여드름 자국, 얕은 흉터, 늘어진 모공, 깊은 주름까지 케어하는 것.

또한 피부 턴오버 시스템을 촉진해 피부 표면에 자리한 색소침착을 지우고 고르지 않은 피부 결을 촘촘하게 만든다. 때문에
여드름, 주름, 색소 등으로 고민인 문제성 피부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이라 할 수 있다. 얼굴 외에도 바디에 나타난 튼살이나 여드름 케어를 위해 사용하면 만족스러운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단, 피부 개선을 목적으로 침습적인 방식의 피부과 시술을 받았거나 본래 피부가 자극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통증에 민감하다면, 스피큘 관리 주기를 조절하거나 팔 안쪽에 패치테스트를 먼저 실시하는 등 주의가 필요하다.







Q5 스피큘이라고 해서 다 같은 스피큘 성분이 아니다? 스피큘 화장품을 똑똑하게 선택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살펴봐야 할까?

A 스피큘은 미세침 구조를 가진 해면 동물을 고순도로 정제하고 가공한 성분으로, 보다 안전하게 그 효과를 제대로 누리고 싶다면 다음의 3가지를 체크할 것.


첫째, 어떤 원료를 어떻게 정제하고 가공했는지?
스피큘은 천연 물질을 원료로 하기에, 이를 채취한 환경과 제품화를 위한 공정 과정이 품질을 좌우한다. 특히 미세침 주변을 감싸고 있는 유기물, 불순물이 완벽하게 정제되지 않으면 스피큘 입자가 균일하지 못해 피부에 침투하는 과정에서 고통스러운 자극을 유발하고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한편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는 없지만 스피큘 입자의 크기가 지나치게 작고 길이가 짧으면 피부 침투력이 약해 피부 개선이 이루어질 수 없기에, 피부층의 두께를 고려해 이를 체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둘째, 스피큘 함량이 얼마나 되는지?
스피큘의 효과는 용량 의존적이다. 스피큘이 피부의 단위 면적당 얼마만큼의 미세 채널을 만들 수 있는지에 따라 효과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사실 전성분표 상에서 스피큘의 함량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 출시되고 있는 스피큘 화장품 중에서는 미세침의 용량을 100, 300, 700, 900 등 숫자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할 것.


셋째, 스피큘에 어떤 활성 성분이 함침되어 있는지?
다공성 형태의 스피큘에 피부 개선을 도와줄 유효 성분이 어떤 조합으로 함침되어 있는지에 따라서도 기대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 또한 차이가 존재한다. 주로 피부 진정 및 재생 작용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병풀추출물, 아미노산, 성장인자 등이 활용되며, 이는 현재 피부 컨디션과 원하는 개선 목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Q6 스피큘 홈케어, 제대로 효과 보기 위해서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A 스피큘 성분은 올바르게 사용해야 그 진가를 경험할 수 있기에 피부 상태에 따라 강도와 적용 주기를 조절하고 제품 유형에 따른 사용방법과 주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도록 한다.


STEP 1 클렌징을 마친 후 마른 피부에 스피큘을 적당량 덜어 눈가 및 입가를 제외하고 얼굴 전체적으로 발라준다. 크림 타입인 경우 그대로 피부에 바르고, 파우더와 솔루션이 분리되어 있다면 뭉침이 없도록 일정 비율로 고루 섞은 후 사용한다.
TIP 만약 자극이 심하게 느껴진다면 클렌징 후 수분감이 있는 토너나 세럼을 사용한 다음 스피큘을 바를 것.


STEP 2 얼굴 전체에 원을 그리듯 롤링하며 흡수시키되, 중간중간 손끝에 힘을 주어 지그시 누르며 미세입자가 피부에 꼼꼼하게 박힐 수 있도록 한다. 이때 피부에 따끔하게 가시가 박힌 듯 이물감이 느껴져야 스피큘이 정상적으로 침투되었다고 볼 수 있다.


STEP 3 크림 타입의 경우, 그대로 잠들고 다음날 아침 물세안으로 닦아낸다. 파우더와 솔루션을 혼합해서 사용하는 제품이라면, 스피큘 침투 후 2~3분간 방치해 건조한 후 물세안으로 닦아내고 앰플, 크림, 마스크 등으로 스킨케어를 마무리한다



Q7 스피큘 직후 붉어진 피부, 들뜬 각질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A 스피큘 강도에 따라 그 정도의 차는 있으나, 대개 사용 직후부터 하루 이틀 동안은 피부가 붉어지고 따끔거리며 팽팽하게 당기는 증상이 나타난다. 이는 스피큘이 피부 장벽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피부 본연의 방어 기제로 인해 발생하는 지극히 정상적인 반응이다.

따라서 일시적으로 달아오른 피부의 열감을 낮추고 스피큘이 피부 속에서 여러 활성 작용을 일으킨 뒤 각질과 함께 바깥으로 자연스럽게 탈락할 수 있도록 평소보다 충분한 진정 및 보습 케어가 필요하다.

또한 스피큘 사용 후 3일가량 시간이 지나면 각질이 서서히 일어나기 시작하는데, 이때 거슬린다는 이유로 일부러 각질을 잡아 뜯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날씨와 장소에 관계없이 자외선 차단제를 반드시 사용하고, 가급적 유기자차보다는 물리적인 막을 씌우는 무기자차를 선택하도록 한다.







72시간 만에 새롭게 태어나는 피부의 비결
스피큘 추천템


뾰족한 미세 니들로 피부 에너지를 깨워 트러블, 모공, 주름, 색소 고민 한 번에 다스리는 스피큘 추천템.





씻어내는 마이크로 스피큘 솝
크리스티나 로즈 드 메르 필링 솝


피부과 및 에스테틱 숍에서 활용하는 전문 스피큘 프로그램인 ‘크리스티나 로즈 드 메르 필링’의 핵심 스피큘 성분 10% 함유, 이스라엘 사해에서 추출한 천연 해초가 피부를 빠르게 회복시켜 트러블 흔적, 피부 플럼핑에 도움을 준다. 얼굴뿐만 아니라 바디 트러블, 모공각화증 케어 시에도 사용할 수 있다. 30g 5만 9천원

HOW TO 사용 전 고체형 솝을 뜨거운 물에 불려준다. 거친 면을 활용해 약 1분간 얼굴이나 바디 고민 부위에 직접 문지르거나 거품을 내어 러빙한 후 미온수로 제거한다. 피부에 직접 문지를 경우 주 1회, 거품을 내어 사용할 경우 주 2~3회 사용을 권장한다.





5days 스킨 턴오버 스피큘 파우더
더마티컬리 에피더마-백스 아미노 고투필


다공성 화이트 스피큘에 피부 조직과 유사한 17종 아미노산 복합물인 AMIPLEX를 특수 공법을 통해 함침, 피부에 미세 통로를 형성하며 아미노산을 천천히 방출해 피부 기능을 활성화하고 턴오버 주기를 빠르게 촉진한다. 5ml*5ea 25만원

HOW TO 클렌징을 마친 피부에 아미노 고투필 1ea와 피부 고민별 워터필 솔루션(스팟리스, 멜라리스, 플로리스 中 택 1) 1ea를 혼합한다. 혼합한 솔루션을 이마, 볼, 턱 순으로 도포하고 스피큘이 피부 속에 침투될 수 있도록 손끝에 힘을 주어 임플란트한다. 피부 민감도에 따라 마스크팩 사용 후 남은 잔여량을 가볍게 닦아 흡수시킨다.





3-Step 스피큘 홈케어 키트
미라클톡스 턴오버 유닛 프로그램


옐로우 카밍 콤플렉스로 코팅된 특허 받은 5세대 마이크로스피어 성분을 함유, 러시아 해양에 서식하는 해면을 15회 정제 및 168시간 발효하는 과정을 통해 불순물 없이 입자를 균일화하여 피부에 탄력을 선사한다.스피큘 홈케어 키트로 기초 케어까지 포함되어 있다. 1Kit 28만 8천원(톡스 앰플 2g*4ea 12만 8천원, 마스크 30g*4ea 5만원, 필 크림 50g 11만원)

HOW TO 톡스 앰플 1ea를 개봉한 후 얼굴 전체에 도포하고 손 끝으로 마사지하듯 2~3분간 흡수시킨다. 아쿠악실, 판테놀 등이 함유된 초극세사 마스크를 15~20분간 적용해 진정 및 보습. 보르피린, 아쿠악실이 함유된 필 크림을 얼굴 전체에 흡수시키며 마무리한다. 총 4회 분량으로 주 1회 간격으로 사용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