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똑같은 자리에 재발하는 여드름의 악순환을 끝내는 방법. 올라오기 시작한 여드름만큼이나 이미 생긴 여드름 흔적에 집중 관리가 필요한 이유.




유독 같은 자리에 반복적으로 여드름이 올라오는 경우가 있다. 무슨 짓을 해도 여드름이 그 자리에만 올라오는 탓에 여간 신경이 쓰이는 게 아니고, 자꾸만 재발을 거듭하다 보니 증상이 갈수록 심해지는 듯한 느낌에 색소침착이나 흉터가 남아 해결하기 까다로워지기도 한다. 이처럼 여드름 재발의 문제가 되풀이되는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

첫째, 가장 큰 이유는 여드름이 발생한 부위를 중심으로
과도하게 활성화된 피지선과 반복되는 염증에 의한 모낭벽의 손상에 의한 것으로, 당장 눈에 띄는 염증은 가라앉아 보여도 모낭 내 병목 현상이 일어나거나 면포핵이 남아 있다면 여드름 재발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둘째,
재발성 여드름의 일부는 파인 흉터에서, 일부는 검은 자국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특히 여드름 흉터는 깊은 진피 부위의 손상이 치유되는 과정에서 조직학적으로 콜라겐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된 섬유화 상태를 보이는데, 이러한 경우 주변 조직과 딱딱하게 유착이 생기면서 림프 순환이 감소하게 된다.

림프 순환이 저하되면 연쇄적으로 항원의 제거 작용 또한 감소하고, 그로 인해 여드름균과 같은 항원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서 항원에 대한 감수성이 높아져 여드름이 재발할 가능성이 증가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여드름 피부에서 염증 매개물질에 의한 면역 반응이 활성화될 때 염증 반응의 결과로써 멜라닌 색소가 증가하게 되는데, 대부분 해당 부위에 일시적으로 갈색 내지는 검은 자국이 새겨지는 것에 그치지만 염증으로 인한 손상이 심할 경우 멜라닌이 진피 상부로 전달되며 대식세포와 림프구에 침윤되어 미세하게 잔존하는 염증 반응에 의해 여드름이 재발할 수도 있다.

즉,
대부분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를 단순히 여드름의 결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지만, 여드름과 여드름 흔적은 서로 긴밀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로 색소화 및 흉터화된 피부는 여드름 재발을 일으키는 또 다른 주요 원인이라 볼 수 있다.









화학적 필링은 피부에 통제된 손상을 유발하여 새로운 세포 및 섬유의 형성을 자극하며, 재생 과정에서 최상층의 각질을 탈락시켜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 가장자리를 주변 피부와 어우러지도록 매끄럽게 만들어준다.

단, 피부 민감도, 여드름 활성도, 색소침착 및 흉터에 따른 조직 손상 깊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합한 산(Acid) 성분을 선택하고 강도를 조절하는 것이 관건이다. 여드름 색소침착 및 흉터 개선을 위해 사용되는 대표적인 필링 성분으로는 레티노이드(비타민 A 계열), AHA(글리콜산, 젖산, 만델산, 피루브산 등), 아젤라산 등이 있다.


레티노이드는 여드름으로 인한 활동성 염증 반응을 완화하는 동시에 세포 증식 및 분화를 조절하여 붉은 여드름 자국과 여드름 흉터로 인한 질감을 개선하는 데 상당한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AHA 계열 중
글리콜산은 각질층을 얇게 만들고 기저층의 멜라닌을 분산시키는 작용을 하며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통해 진피층의 콜라겐과 히알루론산 발현을 증가시킨다.

특히 여드름 흔적 개선에 있어 레티놀과 글리콜산의 조합에 관한 한 임상 연구에 따르면, 0.025%의 레티놀과 12%의 글리콜산을 병용했을 때 멜라닌 분산 작용을 통해 색소침착을 감소시키고 진피 리모델링 과정에 기인하여 여드름 흉터 개선에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또한
아젤라산은 각질세포의 회전율을 높이며, 항산화 효능으로 만성적인 염증성 피부에서의 발적 현상을 줄여주며, 멜라닌 형성을 유도하는 티로시나아제 활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통해 여드름으로 인한 변색을 옅게 하는 데 효과적이다.





여드름 후 새겨진 흔적을 관리하기 위해 항산화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염증이 발생한 부위에는 백혈구의 식균 작용에 의해 유해 활성산소가 생성되는데, 이로 인해 손상 부위 외에도 인접한 정상적인 조직마저 파괴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비타민 C는 대표적인 항산화 비타민으로 활성산소의 생성 경로를 차단하여 조직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동시에 이미 발생한 활성산소를 빠르게 소거하여 손상을 복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멜라닌 생합성에 필요한 티로시나아제의 활성을 억제하고, 진피 콜라겐 섬유 합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여 여드름으로 인한 염증 후 과다 색소침착과 흉터의 심각도를 감소시킨다.

비타민 B3인
나이아신아마이드는 세포 미토콘드리아 내 에너지를 만드는 NAD 효소의 전구체로, 세포의 NAD가 충분할수록 여드름으로 인해 반복되는 염증과 산화적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세포 본연의 에너지 레벨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나이아신아마이드의 또 다른 이점은 각질형성세포와 멜라닌세포 사이의 세포 신호 전달 경로를 방해하여 멜라노솜 이동을 크게 감소시키며 색소침착을 최소화한다는 것이다.

또한 프랑스 해양 소나무 껍질, 포도씨 등에서 추출한
피크노제놀은 바이오 플라보노이드 등 여러 항산화 물질을 포함하는 성분으로, 강력한 항산화 및 멜라닌 세포에서의 티로시나아제 활성 억제 작용을 통해 염증 후 색소침착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진피 매트릭스를 구성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에 대한 높은 친화력으로 이들의 결합력을 증가시키며, 상처 치유 과정을 가속화하여 흉터의 크기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 지기도 했다.





흉터는 손상 부위의 결합조직이 주변의 조직과 유착을 일으킨 상태로, 특히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의 경우 염증으로 인해 손상된 조직이 다시 회복하는 과정에서 진피층 섬유 구조가 이전과 같이 가지런하게 배열되는 것이 아니라 지저분하게 엉겨 붙으면서 서로 유착되는 모습을 보인다. 이때 흉터 조직을 분해하기 위해
스킨 롤링 마사지를 적용할 수 있다.

스킨 롤링 마사지는 손가락 사이로 피부를 잡고 가볍게 들어 올려 유착된 조직 사이에 형성된 교차 연결을 끊어내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조직의 유착이 풀리면 피부 표면 및 심부의 온도가 상승하면서 흉터 부위가 느슨해지고 혈관 확장이 일어나 혈액 및 림프 순환을 개선하며 산소 활성이 증가하게 되어 조직의 배열을 정상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단, 흉터 부위에 롤링 기법을 적용하면 제한된 조직이 풀어지는 과정에서 순간적으로 혈류가 몰려들어 해당 부위가 일시적으로 붉어지며 통증이나 자극감이 느껴질 수 있으나, 이는 정상적인 반응으로 유착이 심할수록 반응을 크게 느낄 수 있다.

또한 조직이 손상된 후 흉터가 되기까지 대략 6개월 정도가 걸리는데, 흉터가 완전히 아물기 전까지 필요 이상의 물리적인 자극을 가하게 되면 오히려 더 비대해질 수 있기에 적절한 시기를 잘 파악해야 한다.





여드름 흉터 복원을 위해 사용되는 메디컬 요법으로는 레이저와 고주파가 가장 대표적이다.
프락셔널 레이저는 레이저의 광열 작용을 통해 피부의 국소 부위를 중심으로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는 마이크로 단위의 수많은 홀을 만들어 표피 조직의 박리를 유도하고 진피 구성 물질의 생합성을 유도하며 여드름 흉터로 인한 손상을 빠르게 복구시킨다.

특히 에너지를 부분적으로 분획하여 각각의 마이크로 홀 주변에 있는 정상 조직에는 광적, 열적 손상을 가하지 않아 주변 조직은 그대로 보존하면서도 흉터 위주에 선택적으로 재생이 더욱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고주파의 경우, 피부에 조사된 고주파 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변환되면서 진피층에 심부열을 발생, 섬유아세포 활성화를 통해 피부 리모델링 기전을 자극하여 새로운 콜라겐 섬유를 생성해 흉터로 인한 결함을 지운다.

다만 단순 접촉식 고주파 기기가 아닌 여러 개의 바늘 형태로 이루어진 고주파 기기가 흉터 개선에 더 큰 효과를 보이며, 피부층에 따라 다양한 깊이로 고주파 에너지가 조사되어 일반적인 MTS 대비 열적 손상을 추가로 가해 효과를 배가시킨다.
















1 소티스 액티브 크림 우스니아추출물이 울긋불긋한 피부 트러블을 완화시키고, 옥수수추출물이 트러블로 인한 피부 흔적을 케어하는 데 도움을 준다. 50ml 6만 9천원




2 더마티컬리 리스킨 스팟리스 진정 크림 티트리오일의 50%를 차지하는 유용성 성분인 4-터피네올을 함유하여 트러블 피부의 문제적 징후를 집중 케어한다. 50ml 7만원





3 마리꼬 하이드라 수딩 컨센트레이트 세럼 피부의 과민 반응을 최소화하는 액티캄복합체와 알파 비사보롤이 트러블 진정을 돕고, 하이드로스모스 복합체가 보습력을 끌어 올린다. 100ml 16만 8천원





4 크리스티나 코모덱스 수드 앤 레귤레이트 마스크 7가지 식물추출물과 세보-리덕틸, 태즈먼페퍼추출물이 과잉 피지를 조절하고 트러블로 인한 붉은 자국을 케어하는 데 도움을 준다. 75ml 5만 9천원





5 뷰티스파 쇼크 고농축 세럼으로 쿠퍼펩타이드 성분이 염증으로 인한 반응을 진정시키며 문제성 피부 환경을 정상화하여 건강한 안색을 선사한다. 15ml 18만원





6 에코유어스킨 트러블 컨트롤 듀티 세라마이드, 베타글루칸, 위치하젤추출물이 과도한 유분과 부족한 수분의 밸런스를 맞추어 주며, 피부 속 잠재되어 있는 문제를 예방한다. 50ml 8만 5천원





7 pH포뮬라 S.P.O.T. ON 블래미쉬 액티브 만델릭산, 살리실산, 아젤라산, 티트리오일이 트러블과 같은 염증성 반응을 빠르게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트러블이 올라온 국소 부위 위주로 사용한다. 20ml 5만 2천원





8 파우 스킨 솔루션 SOS 앰플 정제수 대신 센텔라아시아티카베이스 70%와 프로폴리스10%가 함유되어 붉고 예민한 트러블을 빠르게 진정시킨다. 10ml*5ea 9만 6천원













9 이지다 앰플 이지다 스프레드 하이드롤라이즈드콜라겐, 카퍼트라이펩타이드-1 성분이 함유되어 염증성 반응을 최소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피부 컨디션 회복 및 보호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5ml*5ea 18만원





10 셀뮬러 AC 클리어 카밍 크림 특허 받은 BSASM™ 성분이 피부 진정 및 피지 조절에 도움을 주며 식물성 유황(MSM)이 피부 연화를 도와 손상된 피부를 케어한다. 50ml 3만 8천원





11 엠베카 DIA 5 앰플 원활한 피부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아연, 니켈, 코발트 등 미네랄을 공급하여 트러블이 지나간 자리에 남은 흔적을 복원하는 데 도움을 준다. 30ml 8만원





12 쉴러 피테라피 하이드로 리피드 리뉴잉 크림 나이아신아마이드, 판테놀, 마데카콤플렉스 등이 함유되어 트러블로 민감해진 피부를 편안하게 진정시키고 회복을 극대화해 피부 본연의 건강한 상태를 되찾는 데 도움을 준다. 50ml 8만 9천원





13 이지엘 마스크 패브릭 소재의 플렉서블한 신개념 LED 마스크로 레드, 옐로우, 근적외선 파장의 419개 LED를 탑재하여 색소침착을 방지하고 피부 탄력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45만 9천원